일상/내마음대로레시피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 치즈 샐러드, 리코타 치즈 크래커)

pinkflower 2022. 3. 9. 23:52
반응형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 때문에 저도 아이들도 너무나 좋아하는 리코타 치즈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특별한 레시피는 없으며 꼭 정량과 시간을 따지지 않아도 대부분 리코타 치즈가 잘 만들어지니 초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요리 못하는 저도 간단히 만드니 누구든지 만드실 수 있습니다.

 

◈ 리코타 치즈 만들기 재료

우유 900ml, 동물성 생크림 400ml, 레몬즙 3스푼, 소금 1 티스푼, 면포

우유와 생크림은 2:1로 해도 되고 4:1로 해도 되지만 저는 2:1로 하는 것이 더 맛있었습니다.

우유, 생크림, 레몬즙

 

면포를 물에 끓여준다.

면포는 깨끗한 것으로 하는 것이 좋으니 한번 삶아서 꽉 짜서 준비해 둡니다.

저는 면포를 다이소에서 구매했습니다.

 

◈ 리코타 치즈 만들기

 

우유에 생크림을 붓는다.

냄비에 우유를 붓고, 생크림을 붓고 소금 1 티스푼을 뿌린 다음 젓지 말고 그대로 작은 불로 끓여줍니다. 

 

우유가 끓으면서 표면에 얇은 막이 생겼다.

불을 켠 지 대략 8분 정도 지나면 우유 표면에 얇은 막 같은 것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몬즙을 우유에 뿌려준다.

표면에 얇은 막이 생겼을 때 레몬즙 3스푼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이때에도 젓지 말고 위에서 뿌려주기만 합니다.

 

우유가 몽글몽글 끓는다.

레몬즙을 뿌린 지 10분 정도 지나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여 우유가 몽글몽글해집니다.

 

숟가락 위에 몽글해진 우유가 있다.

저는 레몬즙을 뿌린 지 20분 정도 끓여줬습니다.  숟가락으로 떠보면 순두부처럼 우유가 몽글한 덩어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불을 끄면 됩니다.  우유를 끓이는 동안 저는 한 번도 젓지 않았습니다.

 

 

망 위에 면포를 올려 놓는다.

볼 위에 망을 놓고 그 위에 면포를 올려놓습니다.

 

면포 위에 끓은 리코타 치즈를 붓는다.

끓인 우유라 뜨거우니 조심해서 면포 위에 잘 부어줍니다.  약간 식은 후에 면포에 부어도 됩니다.

또한 면포에 부을 때 사방으로 우유가 튈 수 있으니 살살 조심해서 부어야 합니다.

이 상태로 30분 정도 놔두면 망 아래 볼로 유청이 빠져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릇에 담긴 유청

이 유청은 버리지 말고 얼굴 마사지할 때 사용하면 참 좋습니다.  화장솜에 적셔서 얼굴이나 손등에 10분 정도 붙이고 있다가 씻어내도 되고,  유청으로 바로 세수를 해도 좋습니다.  그러면 피부가 보들보들해집니다.

 

면포를 동그랗게 말아준다.

어느 정도 리코타 치즈가 식었으면 면포를 잘 모아서 입구를 막은 후 손으로 눌러가면서 유청을 빼줍니다.

 

면포 위에 그릇을 올려 놓는다.

그리고 저는 반찬통 하나를 위에 올려놓고 냉장실에 넣어 두었습니다.  밤에 만들어서 이렇게 냉장실에 넣어두면 다음날 아침에 먹으면 꾸덕하면서도 부드러운 리코타 치즈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동그란 모양의 리코타 치즈

대략 9시간 정도 냉장실에 넣었다가 꺼냈습니다.  보통 2시간 정도 지나면 부드러운 순두부 같은 느낌의 리코타 치즈맛을 볼 수 있고, 4~5시간 지나면 부드러운 크림치즈 같고  그 이상이면 제가 만든 것 같이 좀 꾸덕한 느낌의 리코타 치즈맛을 볼 수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
4등분한 리코타 치즈

약간 꾸덕하면서 부드러운 크림치즈 같습니다.  한번 맛보면 너무 고소하고 부드러운 리코타 치즈 맛에 반해 버릴 것입니다.  제가 만든 것이지만 너무 맛있어서 자꾸 손이 갑니다.

 

그릇에 담긴 리코타 치즈

깨끗한 락앤락 반찬통에 리코타 치즈를 넣고 냉장실에 보관해 두고 먹습니다.  유통기한은 일주일 정도이지만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리코타 치즈 요리

      ◇ 리코타 치즈 샐러드

리코타 치즈가 들어간 딸기 샐러드

리코타 치즈는 샐러드에 가장 많이 활용이 됩니다.  몸에 좋은 야채와 과일, 견과류 등에 고소한 리코타 치즈를 넣고 기호에 따른 소스를 뿌려주면 간단하면서도 건강한 요리가 완성됩니다.

 

   ◇ 리코타 치즈 딸기 크래커

크래커 위에 리코타 치즈와 딸기

크래커에 리코타 치즈를 올리고 그 위에 과일을 얹으면 과일 잘 먹지 않는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간단한 디저트로도 좋습니다.

리코타 치즈 칼로리는 100g 당 150~180kcal로써 다른 치즈보다 칼로리가 많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고소하면서 담백한 리코타 치즈 만들기 너무나 쉽죠? 치즈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