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내마음대로레시피

생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법(간단한 점심, 저녁 메뉴 추천)

pinkflower 2022. 3. 8. 19:03
반응형

친정엄마께서 어떤 tv 프로그램을 보시고, 깨끗하고 연한 곤드레를 판매하는 농장이 나왔다고 그곳에서 바로 곤드레를 주문해 주셨습니다.  "영월 산골농장"이라는 곳입니다.

생곤드레를 냉동시킨 것과 말린 곤드레를 판매하는데 저희는 생곤드레로 선택을 했습니다.  건 곤드레는 한참 동안 물에 불리고 다시 끓여야 되는 수고가 있기 때문입니다.

냉동된 생곤드레가 택배로 집에 도착했습니다.  한 팩당 1kg씩 들어있습니다.

생곤드레를 삶아서 깨끗이 씻어서 냉동시킨 것이라고 합니다. 

 

냉동 상태의 생곤드레
삶아서 냉동된 생곤드레
건조된 표고버섯

건표고버섯도 서비스로 주셨습니다.  표고버섯도 같이 판매한다고 합니다.

 

◈ 곤드레나물의 효능

곤드레에는 칼슘,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와 성인병 예방에 좋고, 혈당 완화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

곤드레 1kg은 곤드레가 듬뿍 들어간 5인분 정도의 곤드레나물밥을 할 수 있습니다.  

 

냉동된 곤드레를 물에 담가두었다.

냉동된 곤드레를 물에 담가서 해동시켜줍니다.  자연해동으로 하면 더 좋으나 저는 시간 관계상 빨리 해동되라고 물에 담가 놓았습니다.

 

건표고버섯을 물에 담갔다.

건표고버섯은 물에 10~20분 정도 불려줍니다.

 

곤드레를 가위로 자르고 있다.

깨끗하게 씻긴 곤드레라서 그런지 한 번만 헹구어도 깨끗했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저는 3번 정도 헹구었습니다.

그리고 물기를 조금 짜고(너무 꽉 짜지 않아도 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쌀 위에 곤드레와 표고버섯을 얹었다.

밥물은 평소에 2/3 정도만 붓습니다.  곤드레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쌀에 물을 붓고, 그 위에 곤드레나물과 표고버섯을 얹어줍니다.  그리고 평소와 같이 취사를 해주면 됩니다.

 

곤드레 나물밥을 주걱으로 섞어준다.

밥이 잘 되었습니다.  주걱으로 곤드레나물과 표고버섯을 골고루 섞어줍니다.

 

곤드레 나물밥을 그릇에 펐다.
양념장

양념장에 달래를 넣으면 더 좋은데, 달래가 없어서 오늘은 넣지 못했습니다.

진간장에 들기름 또는 참기름을 섞어주고, 깨소금과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를 넣어도 좋습니다.

 

곤드레 나물밥과 된장찌개
곤드레나물밥과 된장찌개

곤드레나물밥은 좀 팍팍할 수 있으니 국물이 있으면 더 좋겠죠.  저는 약간 심심하게 된장찌개를 끓여봤습니다. 

은은한 곤드레의 향과 쫄깃한 표고버섯의 식감이 더해져 맛 좋은 건강식이 되었습니다.

생곤드레 나물밥도 건 곤드레 나물밥과 맛에서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생곤드레로 나물밥 만들기가 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생곤드레를 삶아서 깨끗이 씻어 냉동된 것을 사놓으니 먹고 싶을 때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너무 편하네요.

많은 반찬이 필요 없으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곤드레 나물밥 만들어 드셔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