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내마음대로레시피

딱새우 까는 방법 & 딱새우 찌는 법

pinkflower 2022. 4. 13. 17:07
반응형

껍데기가 딱딱한 딱새우 까는 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표준명은 가시발새우인데 껍데기가 딱딱하다 하여 딱새우로 더 많이 불립니다.

4월 5일 날 수산물시장에 갔는데 팔닥팔닥 살아 있는 딱새우가 보였습니다.  오늘 들어온 싱싱한 딱새우라는 사장님 말씀에 1kg을 샀습니다. 

 

 

하얀색 봉지 안에 든 딱새우

 

손바닥 위에 있는 큰 딱새우

딱새우 크기가 정말 큽니다.  제 손바닥 길이를 넘습니다.   딱새우 생김새는 좀 징그럽지만 맛은 정말 맛있습니다.

딱새우 회로 주로 많이 먹는데,  저는 회를 잘 못 먹는 관계로 쪄서 먹었습니다.

 

 

찜기에 들어 있는 딱새우

딱새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 후 찜기에 넣고 20분 정도 쪄줍니다.

 

 

찐 딱새우

다 쪄진 딱새우 색깔이 꼭 데친 오징어 색깔처럼 보랏빛이 돕니다.

 

 

딱새우 머리를 가위로 자른다.

딱새우 이름처럼 껍데기가 너무 딱딱하고 뾰족뾰족하여 껍데기 까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머리 부분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딱새우 꼬리를 가위로 자른다.

꼬리 부분도 가위로 잘라줍니다.

 

 

딱새우 양쪽 끝이 뾰족하니 찔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껍데기와 속살이 잘 분리되도록 껍데기를 살살 눌러줍니다.  귤 먹기 전에 귤껍질을 눌러주듯이 살살 눌러줍니다.

 

가위로 껍데기 끝부분을 살살 잘라줍니다. 

 

 

껍데기 위쪽을 살짝 걷어냅니다.  배부분은 살이 잘 떨어지지 않으니 조심해서 살살 분리합니다.

 

 

딱새우 속살이 잘 분리되었습니다.  제 손바닥 길이보다 길었던 딱새우의 속살은 손가락 길이만하네요.

 

 

잘라냈던 꼬리 부분도 가위로 이렇게 잘라주면 꼬리 부분의 살도 빼서 먹을 수 있습니다.

 

딱새우는 살 자체가 고소하고 맛있어서 저는 소스에 찍어 먹지 않는 것이 더 맛있더라고요.

아이들도 너무 맛있다고,  대하보다 더 맛있다고 잘 먹네요.

 

몇 개는 라면에 넣고 끓여 먹었습니다.  라면에 넣어서 먹어도 맛있네요. 

아이들이 너무 잘 먹어서 또 사러 가야겠습니다.

반응형